편도결석 빼는법 및 원인과 예방법까지 총정리


편도결석은 입냄새를 유발하고, 목이 아프거나 침을 삼킬 때 목에 뭔가 걸린 것 같은 느낌을 갖게 합니다. 또 간질간질하거나 귀가 아픈 느낌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편도결석 빼는법 및 원인과 예방법 등을 살펴보려합니다.



사람에 따라 편도선에는 10개~20개 정도의 작은 구멍들이 있는데요, 이 구멍들에서 음식물 찌꺼기와 박테리아, 점액 및 죽은 세포 등이 뭉쳐서 편도결석이 형성됩니다.



편도결석원인

1. 만성편도염

편도염을 자주 앓다보면, 편도선에 있는 작은 구멍들이 커질 수 있어, 구멍속에서 음식물찌꺼기와 세균등이 잘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이 됩니다.



2. 후비루

비염이나 부비동염(축농증)으로 인해 콧물이 목뒤로 넘어가는 후비루가 있는 사람의 경우에도, 편도에 세균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이 주어지게 됩니다.


3. 건조한 입

침은 입안에 남아있는 음식물찌꺼기를 씻어내고, 구강의 세균 증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입안이 건조하면 세균번식이 활발해지기 좋은 환경이 되어 편도결석을 유발하게 됩니다.



편도결석증상

편도결석은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불쾌한 입냄새가 있습니다. 그리고 편도선 부음, 목쓰림, 음식을 삼킬 때 이물감, 과도한 기침, 쓴 입맛, 귀 통증 등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편도결석 빼는법

1. 가글

따뜻한 소금물이나 가글액으로 쎄게 가글해주면, 결석 알갱이가 튕겨 나올 수도 있습니다.


2. 면봉

거울을 보면서 면봉을 이용하여 주변을 눌러주면, 구멍속에 있던 결석이 움직여 나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구강내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다뤄주셔야 합니다.



3. 주사기 (편도결석흡입기)

주사기 입구가 구부러진 고리 모양의 주사기가 좋습니다. 주사기에 따뜻한 소금물이나 구강세정제, 생리식염수, 물 등을 채우고 편도결석이 있는 부분을 세척해 주면서 뺄수도 있고, 편도결석에 주사기를 대고 당겨, 결석이 빨려 올라오게 해 볼 수도 있다고 하네요.



4. 가글 후 쎈 기침

양치후 가글을 하고 평소보다 조금은 세게 기침을 하면, 편도결석이 빠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가정에서 임시방편으로 편도결석 빼는법 을 살펴 보았는데요. 사실 구강 내부이다보니 잘못하면 주변이 상처가 날수도 있기때문에 매우 조심스럽게 다뤄야 합니다. 쉽게 빠지지 않는다면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시는 것이 안전하겠죠?^^; 그럼, 예방법에는 무엇이있는지 살펴볼게요.



편도결석예방법

1. 혀 백태제거
편도결석은 음식물찌꺼기나 박테리아 등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위생과 관련됩니다. 따라서 혀에 있는 박테리아나 그외의 유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백태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최소 3회 양치
구강청결유지는 기본사항입니다. 결석이 성장할 환경이 주어지지 않도록 청결을 유지해 줍니다.


3. 물 마시기

물 많이 마시면, 편도결석생성을 유발하는 점액들이 자연적으로 용해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건조한 입을 예방하여 세균번식을 막는 효과도 있습니다.


4. 음주 및 흡연

음주와 흡연 역시 입이 마르게 하는 주 원인 중 하나입니다. 입안이 건조하지 않을 수 있도록, 끊거나 줄이거나 물을 많이 마시거나 해주셔야 해요~



5. 유제품 줄이기

유제품은 많은 점액 생성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일일 유제품 섭취량을 줄이거나 멈추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한 번 편도결석이 생긴 자리는 빼내도, 쉽게 재생성 된다고 해요. 제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생기지 않도록 구강청결 유지에 관심을 갖고, 편도결석원인 사항들을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편도결석 빼는법 및 원인과 예방 방법 공유는 여기까지 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